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도시·건축디자인 혁신으로 서울을 바꾼다
서울  °C
로그인 .
2024년07월25일thu


____________ seoultoday.kr | 서울오늘신문.com
한국문학방송 협력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K-한복, 여인의 美’ 박연옥 작가 초대전

8월30일까지 청주‘청남대 대통령기념관’기획전시실서
등록날짜 [ 2024년07월10일 17시08분 ]

▲ 미인도(美人圖) 전문 박연옥 작가 특별전시회‘K-한복, 여인의 미’박연옥 작가 초대전이 지난 9일부터 8월 30일까지 충북 청주 청남대 대통령기념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의 미인도(美人圖) 전문 박연옥 작가가 특별한 전시회를 연다.

 

‘K-한복, 여인의 美’ 박연옥 작가 초대전은 지난 9일부터 8월 30일까지 청주 청남대 대통령기념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리는 중이다.

 

이번 전시는 서양화가 주류를 이루는 세계 미술무대에서 우리나라 전통 한복과 함께 한국 미술인 한국화를 전세계에 널리 알리며 K-미술에 앞장서고 박 작가의 미인도 작품 70여점을 비롯해 조선 여류시인 신사임당, 허난설현, 이매창 등 그가 직접 번역한 한시원문과 어울려 완성한 그림들도 함께 선보인다.

 

박연옥 작가는 “제가 미인도를 작업하는 이유는 한국 여인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싶고, 더 나아가 전통을 계승하려는 의지 때문”이라며 “얼굴은 물론 머리 한 올에도 섬세한 작업이 필요하다. 한국 여인의 기다림, 애환을 비롯해 그녀들의 고혹적인 자태를 화폭에 담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특히 눈 묘사에 온 정성을 다한다.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했듯이 여인의 눈에서 그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홍익대에서 한국화 채색을 전공한 박연옥 작가는 1980년부터 40여년간 한국화 미인도를 작업해왔다. 독립운동가였던 조부 박승정의 맏손녀이자 부 박병주의 장녀인 박 작가는 고교 시절, 조선 중기 혜원 신윤복의 미인도에 매력을 느껴 이를 수없이 따라 그리다 목불 장운상 선생께 사사 받았고 이후 끊임없는 연구 끝에 자신만의 독창적인 세계를 구축했다.

 

미술 평론가 신항섭은 “박연옥 작가의 미인도는 단순히 전통의 답습에 그치지 않는 이 시대 감각에 부응하고 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

 

1985년 첫 개인전 이후 서울 등지에서 15회의 개인전, 진부령 미술관·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등에서 기획초대전, ‘한국 미술의 대표작가 초대전 오늘’, ‘상하이아트페어’ 등 100여 회의 그룹전을 했다.

 

무려 163점이 넘는 작품을 보유하고 있는 그는 신사임당, 황진이, 이옥봉, 허난설헌, 매창, 김부용, 김삼의당, 박죽서 등 조선 여류시인 15인의 한시를 번역해 엮은 ‘조선의 여류시인 미인도’ (오로라드림 펴냄)도를 출간하기도 했다.

 

또한 과거 MBC ‘문화사색’에서 이당 김은호, 월전 장우성, 목불 장운상에 이어 미인도의 계보를 이어가고 있는 화백으로 소개됐던 만큼, 박 작가는 옛 여인들의 단아함 우아한 자태를 현대적 채색화로 표현하고 우리 고유의 정서를 현대적인 시각으로 조명해왔다. 인물과 더불어 자연소재(꽃)가 많이 등장하고 여인들의 장식품인 노리개, 반지, 비녀, 부채, 전모 등을 소재로 써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국제미술 그룹인 ‘Art and Joy in the world’와 ‘ALIANZA DEL ARTISTA’를 비롯해 무려 100여개의 국제미술그룹에서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한만수 기자>

올려 0 내려 0
한만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별들의 잔치 (전자책) (2024-07-17 09:50:11)
남해 장량상 동정 마애비에 대하여 (전자책) (2024-07-05 21:39:43)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