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도시·건축디자인 혁신으로 서울을 바꾼다
서울  °C
로그인 .
2024년04월24일wed


____________ seoultoday.kr | 서울오늘신문.com
한국문학방송 협력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뉴스 > 기관·기업활동/상품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행정안전부, 개도국 전자정부 발전 위해 UN과 협력강화

등록날짜 [ 2019년04월02일 13시39분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개도국의 전자정부 발전 지원을 위해 UN(국제연합, United Nations)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와 유엔거버넌스센터(이하 UNPOG, 센터장 정재근)는 ‘2019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자정부과정’에 방글라데시 및 우간다(차관보급 포함), 에티오피아, 라오스, 부탄 등 5개국 15명의 고위공무원이 참여하였다고 밝혔다.

 

참여국 중 방글라데시는 기획부 차관보, 교육부, 총리실 산하 정부혁신센터, 보건가족복지부 등 중앙부처 국장급들이 참석하여 여러 분야에서 한국 전자정부를 배우고 추진하려는 노력이 큰 국가이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전자정부 구축을 통한 IT산업 활성화와 투명한 정부 구축을 추진하고 있어 이번 협력과정에서 한국의 공공데이터 활용정책, ICT 규제 완화 정책, 모바일 전자정부에 큰 관심을 보였다.

 

우간다의 경우 각 분야에 새로운 디지털 이니셔티브를 정의한 ‘디지털 우간다 비전’수행을 위해 자원통합 효율화 및 공공데이터 활용 등에 관심이 많았다. 에티오피아, 부탄, 라오스 등도 전자정부 발전지수가 매우 낮지만 에티오피아와 부탄은 전자정부 모든 분야에 관심을 표하며 부족한 인프라를 보완하려했고, 라오스는 SDG 실천을 위한 전자정부 정책 및 신기술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표했다.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DGs*)를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모인 5개국의 공통 관심사는 공공데이터 및 증거기반 의사결정 등 범정부적 접근 향상을 위한 전자정부, 범사회적 접근 및 다수 이해관계자 연대 향상을 위한 전자정부의 역할이다.

 

*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 2015년 UN이 발표한 새로운 글로벌 협력 목표로 ’16~’30까지 빈곤퇴치, 사회 양극화, 지구 환경파괴 등에 대처하기 위한 17개 개발목표

또한, AI, 블록체인,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등 신기술을 활용한 고도화된 디지털 정부 및 공공데이터를 통한 투명성 및 책무성, 디지털 격차 해소 정책 등도 관심이 집중된 분야이다.

 

UN과 협력하여 이번 과정을 준비한 행정안전부는 국가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ICT, 모바일 전자정부 전략 수립 등의 강의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통계개발원 등 연수생들이 가장 관심 있었던 현장 체험 등을 같이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 SDS,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정보화진흥원(NIA) 등 해외사업을 추진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들과 만나 협력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하였다.

 

올려 0 내려 0
표천길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미니홈페이지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구로구, 특성화고 취업동아리 지원 (2019-04-03 18:12:12)
다문화서포터즈단, 중도입국 청소년 대상 문화체험행사 (2019-04-01 16:09:2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