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도시·건축디자인 혁신으로 서울을 바꾼다
서울  °C
로그인 .
2024년03월29일fri


____________ seoultoday.kr | 서울오늘신문.com
한국문학방송 협력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26일부터 실외서 마스크 착용 전면 해제

등록날짜 [ 2022년09월24일 13시12분 ]

26일부터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된다. 아직 마스크 착용 의무 대상으로 남아있는 50인 이상 야외 집회·공연·스포츠 경기에서도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2020년 10월 실내·외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지 약 2년 만의 전면 해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 재유행의 고비를 확연히 넘어서고 있다”며 “26일부터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전면 해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5월 실외 마스크 의무 조치를 일부 완화했지만 50인 이상 모이는 집회나 경기장 등은 예외로 남겨뒀다.

 

중대본은 실외 마스크 의무가 해제되더라도 적극적인 마스크 착용을 당부했다. 중대본은 “이번 조치는 실외 마스크 착용이 불필요해졌음을 의미하지 않는다”며 “상황에 맞춘 개인의 자율적인 실천은 여전히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발열·기침 등 의심 증상이 있거나 고위험군과 밀접 접촉하는 경우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방침을 지속할지에 대한 논의도 이어질 전망이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는 자문위에서 다양한 의견을 이제 논의하는 단계”라며 “여러 우려와 효과, 영향 등을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전 국민의 97% 이상이 감염이나 백신 접종을 통해 코로나19 항체를 보유하고 있다는 분석 결과도 나왔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이 전국에서 표본 추출한 5세 이상 9901명에 대한 항체 양성률을 조사한 결과다.

 

특히 조사 결과의 57%는 자연 감염으로 인해 항체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체의 19.5%는 미확진 감염자로 파악됐다. 확진자 통계에 잡히지 않은 ‘숨은 감염자’가 그만큼 많다는 뜻이다.

 

다만 당국은 “집단면역이 충분히 형성됐다고 얘기하긴 어렵다”고 평가했다. 항체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고 변이 바이러스도 등장하기 때문에 언제든 재감염될 수 있다는 의미다.

 

<채홍길 기자>

 

올려 0 내려 0
채홍길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미니홈페이지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려대와 함께하는 ‘구로구 시민 아카데미’ 운영 (2022-09-28 16:31:40)
구로구, ‘찾아가는 금융‧경제 교육’ 전문강사 모집 (2022-09-16 17:05:59)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