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도시·건축디자인 혁신으로 서울을 바꾼다
서울  °C
로그인 .
2024년05월20일mon


____________ seoultoday.kr | 서울오늘신문.com
한국문학방송 협력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뉴스 > 관광/여행/민속/축제/명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2023 서울정원박람회' 개최

은빛 억새밭을 물들인 정원의 색…
등록날짜 [ 2023년10월05일 20시57분 ]

  - 6일(금) 월드컵공원 하늘공원에서 오세훈 시장, 정원조성 참여시민 등 참석 개막식
  - 올해로 8회차 맞이, ‘바람, 풀 그리고 정원’ 주제로 10월 6일(금)~11월 15일(수) 개최
  - 전문가·학생·시민 등 다양한 계층 참여한 40개 정원 조성 및 전시
  - 정원여가산업전·문화프로그램 등 정원 관련 다채로운 프로그램 선보여
  - 2024년에는 ‘서울국제정원박람회’로 국제공모 통한 세계적 수준의 정원 조성 예정

 

서울시는 ‘정원도시 서울’의 감성을 담은 2023 서울정원박람회(이하 정원박람회)를 10월 6일(금)부터 11월 15일(수)까지 월드컵공원 하늘공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정원박람회는 ‘바람, 풀 그리고 정원’이라는 주제로 펼쳐진다. 전문가‧학생‧시민의 참여로 조성한 정원작품을 선보이고, 정원산업전과 정원문화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예년보다 행사 기간을 늘려 7일간의 본행사 이후에도 11월 15일까지 정원 전시를 상설 운영한다.

 

▲작가정원F. 바람, 바람, 바람

 

2015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8회를 맞이한 서울정원박람회는 ‘정원도시 서울’의 감성을 담은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노후 공원 등에 수준 높은 정원을 조성해 경관을 재창조하고 다양한 시민참여 행사를 통해 정원문화 확산 및 정원산업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매년 개최해 왔다. 
 

서울시는 정원박람회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을 6일(금) 16시 30분 하늘공원에서 개최한다.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남궁역 부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올해 정원박람회 개최장소인 월드컵공원 하늘공원은 하늘과 초원이 맞닿은 경관과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전망을 자랑하는 공원으로, 특히 가을에는 은빛 억새꽃이 드넓게 펼쳐져 장관을 이룬다. 서울시는 이번 정원박람회를 시작으로 하늘공원을 더욱 매력적인 여가공간으로 재탄생시킬 계획이다. 
 

월드컵공원은 쓰레기 매립지로 변한 난지도를 되살리기 위해 1996년부터 안정화 사업을 추진해 2002년 4개 공원(평화의공원‧하늘공원‧노을공원‧난지천공원)으로 조성된 서울의 대표 공원이다. 

 

▲ 초청정원

 

이번 정원박람회에서는 다양한 계층의 참여로 조성된 수준 높은 정원들을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 ‘서울특별시 조경상’ 대상 수상자가 참여한 ‘초청정원’ ▲전문 정원 작가들이 선보이는 ‘작가정원’ ▲조경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만든 ‘학생정원’ ▲정원을 좋아하는 일반 시민들이 참여한 ‘모아정원’ ▲이벤트 성격의 소규모 정원인 ‘포토가든’ 등이 있다. 
 

올해 정원박람회는 지난해보다 규모를 확대해 총 40개의 정원작품을 선보인다. 초청정원 1개소‧작가정원 7개소‧학생정원 10개소‧모아정원 10개소‧포토가든 12개소가 조성됐고, 억새밭과 어우러진 야외 조각작품 전시도 만나볼 수 있다. 

 

‘초청정원’과 ‘작가정원’에서는 전문가들의 전시정원을 감상할 수 있다. 초청정원은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에서 「DIGICO GARDEN」으로 대상을 수상한 조용준 작가가 참여했고, 작가정원은 작품공모에 참여한 총 80개 팀 중 최종 선정된 7개 팀이 작품을 조성했다. 
 

초청정원 - 소리의 정원(조용준) : 레코드판‧CD를 형상화한 지름 9m의 원형 플랫폼 위에서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풍경을 관찰하고 쉬어갈 수 있는 정원이다. 하늘공원을 이루는 생물(동식물), 무생물(바람), 인공(메탄가스)의 다양한 소리를 채집‧변환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이용자가 정원을 거닐며 그 소리를 들을 수 있게 조성했다.
 

작가정원 - ▲FLUID GEOMETRY(최담희, 김선우) ▲일렁이는 바다 언덕(홍수연, 경정환) ▲오롯이 널 기억하는 순간(이세희, 장지연) ▲자연과의 조우:氣韻生動(이상수) ▲하늘바람수영장, Dive into Wind Garden(박아름, 조아라) ▲바람, 바람, 바람(송민원) ▲하늘파빌리온_하늘, 바람, 풀 그리고 정원을 품다(김수연)

 

▲ 작가정원E. 하늘바람수영장

 

정원산업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정원용품 구매부터 복합 전시‧체험까지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정원여가산업전’도 마련돼 있다. 식물부터 정원‧여가 관련 시설물까지 다양한 상품을 볼 수 있고, 다양한 체험 및 상담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정원문화프로그램도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다. 입문자부터 전문가까지 정원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박람회를 즐길 수 있도록 계층별 맞춤형 프로그램들로 꾸려졌다. 또한 여러 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풍성한 연계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11월 15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정원박람회 기간에는 하늘공원의 대표 가을 행사인 ‘서울억새축제’(10. 14.~10. 20.)가 함께 개최된다. 억새와 정원이 어우러진 경관과 함께 다채로운 여가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어, 가을의 하늘공원이 한층 더 매력적인 복합여가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서울시는 내년에는 정원박람회를 ‘서울국제정원박람회’로 확대 개최해 서울의 정원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2024 서울국제정원박람회’는 뚝섬한강공원에서 봄부터 가을까지 진행되며 국제공모를 통해 수준 높은 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난 5월 세계적인 정원 도시로의 전환을 골자로 한 ‘정원도시 서울’ 구상을 발표하며, 서울의 정원을 대표 문화상품으로 키워나가겠다는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2023 서울정원박람회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공식 누리집(https://festival.seoul.go.kr/garde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이번 서울정원박람회가 시민들에게 아름답고 풍성한 가을을 선사했으면 한다”라며 “정원박람회를 비롯한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서울의 공원을 시민들이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문화‧여가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안무월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미니홈페이지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합천 황매산 은빛 억새에 빠져 보세요” (2023-10-17 16:43:26)
합천군, “분홍빛 물결 신소양체육공원으로 오세요" (2023-09-21 06:12:16)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